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번호이동 등 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이하 'KTOA')는 '유·무선 번호이동, 원스톱전환, 시외전화 사전선택등록 서비스(이하 ‘번호이동 서비스 등’)'에 대하여,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의 처리와 보호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KTOA는 번호이동 서비스 등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다음의 목적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번호이동 등의 신청 및 처리: 본인 식별, 서비스 제한 대상 여부 조회, 이전 사업자와의 정산 정보 확인 등 번호이동 절차의 원활한 수행
 2. 서비스 이용 및 사후 관리: 번호이동 처리 결과 안내, 관련 민원 처리 및 분쟁 해결, 서비스 이용 기록 보관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

①KTOA는 번호이동 서비스 등의 민원업무 처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법적근거 구분 수집·이용 목적 개인정보의 항목
전기통신사업법58(전기통신번호이동성) 이동 및 유선전화 전화 제한기간 이내 번호이동 민원 접수 및 처리 이동 및 유선전화 번호이동 제한기간 해제요청 민원에 대한 본인 식별 및 제한기간 해제 처리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변경 전·후 통신사 정보, 신분증 사본(주민번호 뒤 7자리 마스킹)
방송통신위원회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등 사업자 전환절차 운영지침 초고속인터넷 등 원스톱전환서비스 민원 접수 및 처리 불법변경 및 이의신청의 민원에 대한 본인 식별 및 처리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변경 전·후 통신사 정보, 신분증 사본(주민번호 뒤 7자리 마스킹)
전기통신사업법57(사전선택제) 시외전화 사전선택등록 민원 접수 및 처리 불법변경 및 이의신청의 민원에 대한 본인 식별 및 처리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시내전화 통신사, 변경 전·후 시외전화 통신사 정보, 신분증 사본(주민번호 뒤 7자리 마스킹)


②KTOA는 번호이동 서비스 등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탁·처리하고 있습니다.

 
법적근거 구분 수집·이용 목적 개인정보의 항목
전기통신사업법58(전기통신번호이동성) ·무선 번호이동 이동전화 또는 시내·인터넷전화 가입자가 타 사업자로 회사를 변경하더라도 종전의 전화번호를 그대로 유지하여 고객에게 전화번호의 변경으로 따른 불편을 방지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주소, 변경 전·후 통신사 정보, 계좌번호(유선전화 설비비 반환용)
방송통신위원회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등 사업자 전환절차 운영지침 초고속인터넷 등 원스톱전환서비스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및 이와 결합된 유료방송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가 기존서비스에 대한 사업자 변경을 원할 경우, 변경 후 사업자에게 가입과 기존서비스 해지를 동시에 신청함으로써 이용자 불편사항을 최소화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주소, 변경 전·후 통신사 정보
전기통신사업법57(사전선택제) 시외전화 사전선택등록 이용자가 별도의 사업자 식별번호(081, 082, 083, 084, 086)를 누르지 않고 사전 선택한 시외 사업자를 이용할 수 있도록 등록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청구계약정보(4자리), 시내전화 통신사, 변경 전·후 시외전화통신사 정보

③KTOA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를 받습니다.
④KTOA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을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휴대전화번호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그 동의 표시를 확인하였음을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방법으로 그 사실을 확인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KTOA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번호이동 서비스 등의 신청 처리 기록: 해당 서비스의 처리 완료일로부터 12개월
 2. 번호이동 서비스 등의 민원 처리 기록: 해당 민원 처리 완료일로부터 12개월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①KTOA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KTOA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KTOA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KTOA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번호이동 서비스, 초고속인터넷 등 원스톱 전환서비스, 시외전화사전선택 등록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제공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무선 번호이동 이동 전 통신사업자(SKT, KT, LGU+, MVNO ) 번호이동 신청자 본인확인 및 해지 처리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주소, 변경 전·후 통신사 정보, 계좌번호(유선전화 설비비 반환용) 번호이동 처리 완료 시까지
초고속인터넷 등 원스톱전환서비스 이동 전 통신사업자 원스톱전환 신청자 본인확인 및 해지 처리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주소, 변경 전·후 통신사 정보 원스톱 전환 처리 완료 시까지
시외전화 사전선택등록 이동 전 통신사업자 사전선택 신청자 본인확인 및 해지 처리 성명, 생년월일, 유선이동전화번호, 청구계약정보(4자리), 시내전화 통신사, 변경 전·후 시외전화 통신사 정보 사전선택 처리 완료 시까지

    
제6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KTOA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
(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트루본 번호이동 관리 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 유지보수


②KTOA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국외 수집 및 이전에 관한 사항)

KTOA는 번호이동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국외 이전 또는 국외에서 수집·처리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KTOA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인 직원 교육, 전담조직 운영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등의 접근 권한의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및 기타 관련 보호조치, 인터넷망 차단 조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취약점 점검 및 보완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서류·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재해·재난에 대한 안전조치, 보조저장매체의 반출·입 통제

제9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KTOA는 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로서 정보주체의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 저장되며, 웹사이트 접속 시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서 서버로 자동 전송됩니다.
③정보주체는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쿠키 허용 / 차단 방법>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웹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표시 선택 > 새 시크릿 창 (단축키 : Ctrl+Shift+N)
 ·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표시 선택 > 새 InPrivate 창 (단축키 : Ctrl+Shift+N)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표시 선택 > 새 시크릿 탭
 ·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아래쪽 ‘탭’ 아이콘 선택 > 비밀 모드 켜기 > 시작

④KTOA는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에 필요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제10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정보주체는 KTOA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전송·정정·삭제·처리정지 및 동의 철회 등을 요구(이하 “권리 행사”라 함)할 수 있습니다.
  ※ 14세 미만 아동의 권리 행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권리 행사는 KTOA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화, 전자우편, 팩스(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KTOA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제4항 및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KTOA는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⑦정보주체는 권리 행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KTOA는 정보주체로부터 권리 행사를 청구받은 날로부터 10일(전송요구의 경우 지체 없이) 이내 회신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권리 행사 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전산운영실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연락처 : 02-2015-9125, hsjung@ktoa.or.kr, FAX : 02-2015-9139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KTOA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성명: 박진현
직책: 사무국장
연락처: 02-2015-9007, pjh412@ktoa.or.kr
부서명: 전산운용실
담당자: 정혜승
연락처: 02-2015-9125, hsjung@ktoa.or.kr


②정보주체께서는 KTOA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KTOA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제12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제13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KTOA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5년 9월 16일부터 적용됩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버전번호: Ver 1.5
 · 공고일자 : 2025년 9월 10일
 · 시행일자 : 2025년 9월 16일